악으로 《보태평》 11곡과 《정대업》 15곡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것이 처음에는 제사음악이 아니고 조종의 공덕을 기리고 개국 창업의 어려움을 길이 기념하기 위하여 국초의 고취악과 향악을 참작하여 만들었던 것이며, 이것이 종묘의 제례악으로 채택된 것은 1463년이었다. 세조는 "《정대업》과
-중국 상고시대에 기원을 둔 음악
-송나라 아악이 고려에 전해진 후 조선 세종 때에 아악을 정비하여 궁중의 제례와 조회음악을 새로 만들었지만 계속 발전하지 못하고 현재는 문묘제례악만 남음
-중국에서는 이미 사라지고 우리나라에만 남아 있음
-황종궁
-영신례의 12곡은 황종궁을 원곡으로 하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제례행사로서 매년 개최되고 있다.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며, 2007년부터 공자의 기신일(忌辰日)을 양력(陽歷)으로 환산한 5월 11일에 춘기석전(春期釋奠), 탄강일(誕降日)을 양력으로 환산한 9월 28일에 추기석전(秋期釋奠)을 봉행하고 있다.
2. 석전제의 역사
석전제는 신라에서 공자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음악 >
조선 건국 초기의 음악은 태조(1392~1398), 정종(1398~1400), 태종(1400~1400)까지를 말한다. 유교이념 아래 예(禮)와 악(樂)을 중시하였던 조선은 태조 등극 원년(1392년)에 아악서, 전악서, 봉상시를 설치함으로서 악정의 첫발을 내딛는다. 건국 초기에는 고려의 음악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가사만을 고
악공은 20인으로, 64인이었던 헌가의 악공은 21인으로, 등가와 헌가에서 노래를 담당하였던 가자의 수는 인조 때의 6인에서 2인으로 각각 감소되었다. 한편, 조선 후기의 <종묘제례악>은 점차 향악적인 색채를 상실하게 되는데 그 결과<종묘제례악>은 향악도 아니고 아악도 아닌 독특한 음악으로 변모하였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근현대 음악
갑오경장(1894년 고종31년)이후~현재의 시기음악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
제례의 종교성
오래전부터 제전이나 제사, 잔치 등에 용어는 사용되어 왔지만 축제라는 용어는 옛 문헌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후대에 만들어진 조어(造語)로 생각된다. 우리에게는 축제라는 말보다는 오히려 잔치라는 용어가 익숙하다. 하지만 잔치는 축제보다는 소규모의 행사를 일컬을 때